자전거 M5, M6 볼트

집에서 타지 않는 자전거를 판매하려고 회사로 고참이 가져왔습니다. 오랫동안 자전거를 타지 않아서 타이어 바람이 빠진것과 함께 약간의 녹이 슬어있었습니다. 스크레치도 별로 없어서 괜찮은 가격대에 판매가 될 것 같지만, 체인과 볼트 등의 녹이 문제였습니다.

자전거 녹을 제거해보자

인터넷 검색으로 괜찮은 녹제거재를 찾아보았는데 녹이요 프로라는 제품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평가도 상당히 좋고 유튜브 영상도 찾아보니 녹이요 프로 액체 속에 녹이 슨 제품들을 넣은 후 2~3시간이면 녹이 모두 제거되는 아주 좋은 제품이었어요.

자전거 핸들 볼트에 녹이 있다.

보시다시피 핸들에 설치된 M5, M6 볼트에 녹이 슬었습니다. 녹이요 프로를 인터넷으로 주문하고 그동안 녹이 많이 생긴 볼트들을 자전거에서 전부 분해하였습니다. L렌치가 들어가는 부분은 철솔도 안들어가서 녹 제거가 힘든데 얼마나 잘 될지 기대가 됩니다.

녹이요 프로와 사은품

녹이요 제품은 녹이요와 녹이요 프로가 있는데, 확실한 녹 제거를 위해서는 녹이요 프로의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녹이요 프로는 한통에 500ml인데 개인적으로 용량이 조금 적다고 생각됩니다. 사은품으로 스프레이건과 철솔, 수세미가 들어있습니다.

볼트에 녹이 슬었다

핸들과 안장 주변에서 분해한 볼트들을 녹 제거 전 사진 촬영을 하였습니다. 녹이 상당히 진행된 모습인데 전, 후 과정은 사진들을 보시고 비교해 보세요.

녹이요 프로 용액 색상

녹이요 프로를 종이컵에 볼트들이 잠길 정도로 충분히 부어줍니다. 넓은 용기에 녹이요 프로를 담을 경우 용액을 많이 사용해야 할 것 같아서 세로폭이 긴 종이컵을 사용하였습니다. 용액의 색깔은 파워웨이트와 정말 흡사합니다. 도대체 어떤 원리로 녹만 제거된다고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녹이요 프로 녹 제거 과정

볼트가 충분히 잠길 정도로 녹이요 프로를 부어주고 3시간을 기다려 줍니다. 기다리는 동안 혹시 볼트까지 녹아서 나사산이 잘못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도 됩니다. 중간중간 체크를 해보니 맑았던 액체가 점점 흐려지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녹이요 프로 녹 제거 후의 모습

3시간이 경과 후 볼트들을 꺼내어 마른 헝겊에 닦아주고 다시 자전거 핸들에 설치하였습니다. 보시다시피 정말 깨끗하게 녹이 제거되었습니다. 당연히 철솔이나 수세미로 문지르지도 않았고 용액에 담가놓기만 했을 뿐인데 이렇게 깨끗하게 녹이 제거되는 것이 정말 신기합니다. 심지어 광까지 나네요.

자전거 체인 녹제거

첫 번째 자전거는 이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두 번째 자전거는 체인에 녹이 아주 많이 슬어서 체인을 다시 교체할 예정이었지만 녹이요 프로를 믿고 다시 한번 녹제거에 도전해 봅니다. 마찬가지로 3시간 담가놓도록 하겠습니다.

녹이요 프로 녹제거 중 기포발생

녹이요 프로를 부은 후 잠시 있으니 액체에서 기포가 올라오는 것이 보입니다. 자세히보면 녹이 제거되는 과정에서 기포가 생기는데, 용액이 뜨거워져서 끓는 것이 아닌 그냥 공기방울입니다. 체인이 산화되어 산화철로 변했는데 녹이요 프로는 녹에만 화학반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녹이요 프로로 체인 녹 제거

3시간이 지나고 체인을 자전거에 설치한 다음 사진을 찍었습니다. 녹이요 프로는 정말 획기적인 제품입니다. 어떻게 이렇게 쉽게 녹을 제거할 수 있는지 신기합니다. 체인에 있던 녹은 시간이 지나면서 검게 변했는데 철솔로 슥싹슥싹 문질러 주었습니다. 그리고 심하게 녹이 뭉쳐진 곳도 녹이 완벽히 제거되지 않아서 철솔로 같이 문질러 주었습니다. 자전거에 체인을 걸고 타보니 이상 없이 완벽합니다.

녹이요 프로를 사용하여 녹 제거 후 볼트와 체인은 다시 녹이 슬지 않게 윤활유를 도포해 주었습니다. 회사에 몇 대의 자전거와 제 개인 공구도 모두 녹이요 프로를 이용해 녹을 제거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페인트나 락카가 도포 된 제품들도 테스트해보니 녹만 반응하고 페인트는 벗겨지거나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녹 제거 후 남은 용액은 환경에 좋지 않을 것 같아서 폐용액 통에 모아서 버릴 예정입니다. 큰 기대 없이 구매한 제품인데 효과가 너무 좋아서 소개하였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